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Korean J Community Nutr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OPEN ACCESS

Articles

Page Path
HOME > Korean J Community Nutr > Volume 30(3); 2025 > Article
Review
노인 대상의 영양교육 매체 현황 및 맞춤형 영양정보 제공을 위한 활용방안: 범이론적 모델과 먹거리 이해력 기반의 주제범위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윤서진1),*orcid, 안지원1),*orcid, 김기랑2),†orcid
Current status of nutrition education media and its utilization in providing customized nutrition information for older adults in Korea: a scoping review based on the transtheoretical model and food literacy
Seojin Yun1),*orcid, Jiwon An1),*orcid, Kirang Kim2),†orcid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2025;30(3):175-182.
DOI: https://doi.org/10.5720/kjcn.2025.00094
Published online: June 30, 2025

1)단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학생

2)단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1)Student, Department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Dankook University, Cheonan, Korea

2)Professor, Department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Dankook University, Cheonan, Korea

†Corresponding author: Kirang Kim Department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Dankook University, 119 Dandae-ro, Dongnam-gu, Cheonan 31116, Korea Tel: +82-41-550-3472 Fax: +82-41-559-7955 Email: kirangkim@dankook.ac.kr
*

These first authors equally contributed to this manuscript.

• Received: March 20, 2025   • Revised: April 22, 2025   • Accepted: May 22, 2025

© 2025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 31 Views
  • 0 Download
next
  • Objectives
    This study analyzes the status of nutrition education media among Korean older adults based on the transtheoretical model (TTM) and their food literacy to propose effective strategies for the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educational media.
  • Methods
    A literature review was conducted using The Joanna Briggs Institute protocol. The literature search was performed using government and local government agency websites, as well as those of affiliated institutions, health and nutrition-related academic societies, and academic search engines. A total of 144 studies were identified, and after a cross-evaluation by two reviewers based on the literature selection criteria, 73 studies were included in the final analysis.
  • Results
    Among the types of nutrition education media, card news had the highest proportion, followed by video media. The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of nutrition education media for older adults were primarily carried out by government and local government agencies, as well as related affiliated institutions, accounting for 80.8% (n = 59) of the total. When nutrition education topics in the media were categorized according to the stages of behavior change in the TTM, the largest proportion, 64.6% (n = 61), was applicable to the precontemplation and contemplation stages. When categorized by food literacy domains, all topics fell under the categories of nutrition and safety.
  • Conclusion
    Nutrition education media for older adults were found to be primarily focused on knowledge acquisition and information delivery, making them mostly applicable to the precontemplation and contemplation stages of behavior change. The concept of food literacy addressed in the different types of media was limited to the domains of nutrition and safety, with no content covering the cultural and relational domains or the social and ecological domains. For tailored nutrition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develop diverse educational materials that comprehensively reflect each stage of the TTM and all aspects of food literacy.
의료기술 발달로 노년기가 연장됨에 따라 건강 유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돌봄의 문제와 의료비 등 사회적 및 경제적 비용의 부담도 증가하고 있어 개인적인 수준과 함께 사회적으로 노인의 건강 관리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1]. 이러한 배경 속에서 보건복지 분야에서는 노인에게서 발생하는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여러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노화를 대비하고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2]. 최근의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건강과 관련된 지식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벗어나 사회환경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식생활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3]. 또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면서 교육대상의 연령에 맞는 매체와 종류를 활용하는 영양교육이 중요시되고 있다[4].
노인 대상의 매체들은 고령인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글자의 크기가 비교적 크고 알기 쉽게 글보다는 그림이 많은 것이 큰 특징인데, 현재 노인 대상의 기존 매체들은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매체와 도구를 주로 활용하는 편이다. 신체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매체자료를 그대로 노인 대상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활용하기에는 한계점이 있기에 고령층 대상만을 위한 매체와 도구의 개발이 중요하다[5].
대상자 맞춤형 교육 매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대상자의 인지 또는 동기 부여 수준의 파악이 중요하다[6]. 따라서 건강행동이론을 기반으로 대상자를 진단하고 진단에 따른 매체의 활용은 대상자의 내적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건강행동이론 중 범이론적 모델(transtheoretical model)은 개인의 건강행위 변화를 단계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으로, 각 단계에 맞는 맞춤형 증진 전략을 적용하여 건강행위 실천을 유도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제시한 도구이다[7]. 특히 노인들은 신체적, 인지적 변화로 인해 일반적인 교육 방식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범이론적 모델은 노인 대상의 영양교육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8].
영양교육의 효과를 위해서 이론적 모형의 적용을 통한 교육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 주제도 중요하다. 최근 지속가능한 식생활 개선을 위하여 먹거리 이해력(food literacy)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9], 이는 노인의 영양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보고되고 있다[10]. 먹거리 이해력은 개인이 식품 선택, 준비, 소비 및 관리에 대해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9]. 노령층은 신체적, 인지적 변화로 인해 정보 접근 및 이해 능력이 저하될 수 있어 먹거리 이해력이 낮아지기 쉽다[11]. 먹거리 이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매체의 개발과 활용을 통해 노인과 같은 취약 계층이 식단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데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것은 중요할 것이다.
현재 국내 노인을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매체의 종류들이 개발되고 있으나 이러한 매체들이 범이론적 모델의 어떤 단계에서 주로 활용될 수 있고, 먹거리 이해력의 어떤 영역을 주로 다루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제범위 문헌고찰을 활용하여 노인 대상으로 개발된 영양교육의 매체들을 범이론적 모델과 먹거리 이해력을 기반으로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이들의 맞춤형 영양교육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thics statement
This study used data from previously published papers and systematically reviewed. Therefore, institutional review board approval was not deemed necessary.
1. 연구설계
본 연구는 주제범위 문헌고찰(scoping review)로, 연구의 기술은 PRISMA-ScR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extension for Scoping Reviews) 지침(https://www.prisma-statement.org/scoping)에 따라 기술되었다.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노인을 위한 맞춤형 영양정보 제공을 위해, 국내 연구를 대상으로 영양교육 매체의 현황과 활용 방안을 주제범위 문헌고찰로 파악하였다. Arksey와 O’Malley [12]가 제시하고, Levac 등[13]이 구체화하여 보완한 주제범위 문헌고찰 방법 틀을 기반으로 개발된 국제 연구기관인 The Joanna Briggs Institute (JBI)에서 제시한 주제범위 문헌고찰 프로토콜에 맞춰 진행되었다[14, 15].
주제범위 문헌 고찰은 주제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문헌을 체계적으로 지도화(mapping)하여 핵심 개념, 이론, 근거 출처 및 유형을 식별하는 탐색적 연구방법으로 사전 프로토콜(protocol)에 따라 계획되고 추진되어야 한다[16, 17]. JBI에서 제시한 연구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연구 질문 도출, (2) 관련 문헌 조사, (3) 문헌 검색, (4) 문헌 추출, (5)자료 수집•요약•결과 보고[18], (1)–(4)까지는 본 연구의 연구방법 부분에 기술하였고, (5)는 연구결과 부분에 서술하였다.

1) 1단계: 연구 제목 및 연구 질문 도출

주제범위 문헌고찰을 위해서 첫번째로 JBI 주제범위 문헌고찰 매뉴얼에 따라 연구 질문을 도출해냈다. 메뉴얼로는 대상(population), 맥락(context), 개념(concept)을 구체화하여 설정하였다. 대상은 국내 노인, 맥락은 국내 노인을 위한 영양교육 매체의 종류 및 개발 현황 파악으로, 본 문헌고찰의 연구 질문은 “노인 대상 교육을 위해 개발 및 활용되고 있는 교육 매체를 범이론적 모델과 먹거리 이해력 영역에 적용 시, 구성 요인 및 영역별 매체 유형의 분포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2) 2단계: 관련 문헌 조사

(1) 검색전략

연구의 문헌검색은 국내 노인을 대상으로 개발된 영양교육 매체 관련 주제로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정부기관 보고서 등을 대상으로 2008년부터 2023년까지의 15년 기간 동안 보고된 문헌을 검색하였다. 이때 사용된 국내 검색 데이터베이스는 다음과 같다; 서울시 식생활 종합지원센터,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식품안전나라 포함),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농림축산식품부 등의 정부 및 지자체 기관 및 관련 산하기관, 대한영양사협회, 한국지질 및 동맥경화학회, 대한신장학회, 한국영양학회, 대한고혈압학회 등의 학회, 국내저널 검색엔진(Korean Medical Database, KMbase, RISS), 국외 검색엔진(PubMed)을 활용하였다. 이때 사용한 국문 색인은 ‘노인’, ‘영양교육’, ‘매체’, ‘국내’, 영문 색인은 ‘older adults’ 또는 ‘elderly’, ‘nutrition education’, ‘material’, ‘media’의 검색어를 조합하여 사용하였다.

(2) 문헌 선정기준 및 제외기준

문헌고찰에 포함된 자료의 선정 기준 다음과 같다; ① 대상자를 만 65세 이상의 노인으로 하였는가? ② 국내를 배경으로 연구가 진행된 논문인가? ③ 영양교육을 위한 매체 활용과의 관련성이 있는가? 제외기준은 매체가 노인 외에 다른 대상자를 위한 자료가 포함된 경우, 식생활이나 영양과 관련된 내용이 없는 경우, 자료의 공개(접근성)가 되지 않아 관련성 확인이 불가한 경우는 배제하였다.

3) 3단계: 문헌 검색

고찰할 문헌을 선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정은 Fig. 1과 같다. 우선, 관련 기관 홈페이지와 국내외 검색엔진에 관련 키워드를 넣어 총 152편의 관련 문헌을 찾았고 중복 문헌을 제외한 141편의 문헌을 일차적으로 선별하였다. 144편 중에서 93편의 문헌이 “국내, 노인, 영양교육, 매체”와 관련성이 있었고, 최종적으로 접근성이 유효한 문헌만을 추출한 결과 총 73편이 모든 조건에 부합하였다. 주제범위 문헌고찰의 가이드라인에 선정된 키워드를 기반으로 2명의 연구자(SY, JA)가 독립적으로 초기 문헌검색 및 자료 검토를 진행하였다. 독립적 검토 후 연구자 간 선정된 문헌의 포함 여부에 대한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문헌 포함 여부에서 연구자 간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좀 더 해당분야 경험이 풍부한 제3의 연구자(KK)가 참여하여 논의된 내용을 기반으로 최종 합의에 도달할 때까지 회의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합의 과정을 거쳤다. 최종 포함된 문헌들의 출처는 정부기관이 문헌의 80.8% (n = 59)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국내외저널 검색엔진에서 13.7% (n = 10), 학회 및 협회에서 5.5% (n = 4) 순으로 나타났다.

4) 4단계: 문헌 추출

선정된 문헌은 노인 영양교육 매체의 현황 분석을 위해 4개의 특성에 따라 매체를 구분하였다. 첫번째, 영양교육 매체 유형을 구분하고, 오프라인 영양교육 매체와 온라인 영양교육 매체로 분류하였다. 두번째, 매체를 개발 및 배포한 기관에 따라 구분하였다. 세번째, 범이론적 모델의 단계에 따라 구분하였다. 범이론적 모델에서의 다섯 단계 중 단계별로 중복하여 활용할 수도 있는 점을 고려하여 이 연구에서는 고려전단계 및 고려단계, 준비단계, 행동 및 유지단계인 총 3단계로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먹거리 이해력 구성 영역별(영양 및 안전 영역, 관계 및 문화 영역, 사회-생태 영역)로 분류하였다 Supplementary Table 1.
1. 영양교육 매체 유형과 활용범위 비율
영양교육 매체 유형과 활용범위의 비율은 Table 1과 같다. 매체 유형 중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은 카드뉴스로 24건(30.4%)이었다. 그 다음으로는 동영상 21건(26.6%), Power Point 강의 자료 12건(15.2%), 리플렛 8건(10.1%)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매체의 활용범위에서 오프라인이 30건(38.0%)으로 비율이 가장 높고, 온/오프라인(병행) 26건(32.9%), 온라인 23건(29.1%) 순으로 나타났다.
2. 기관별 영양교육 매체 개발 및 배포 현황
기관별 영양교육 매체 개발 및 배포 현황은 Table 2와 같다. 교육 매체 자료 수가 가장 많은 기관은 정부•지자체 기관 및 관련 산하기관으로 59건(80.8%)을 차지하였다. 다음으로 국내외 저널 검색엔진에서 10건(13.7%), 학회 및 협회가 4건(5.5%)이었다. 정부•지자체 기관 및 관련 산하기관 중에서 매체 자료 수가 가장 많은 기관은 서울시 식생활 종합지원센터 31건(52.5%)으로, 한국건강증진개발원 11건(18.6%), 식품의약품안전처(식품안전나라 포함) 10건(16.9%), 농림축산식품부 4건(6.8%), 질병관리청 3건(5.1%) 순이었다. 국내 저널 검색엔진인 RISS로부터의 학위논문 7건(70.0%), KMbase로부터의 논문 2건(20.0%), 국외저널 검색엔진인 PubMed로부터의 논문 1건(10.0%)의 분포를 보였고, 학회 및 협회에서는 대한영양사협회 3건(75.0%),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1건(25.0%)의 비율 분포를 보였다.
3. 범이론적 모델과 먹거리 이해력 영역에 따른 매체 현황
Table 3은 범이론적 모델의 행동단계에 따라 매체를 구분하고, 각 행동단계 내에서의 영양교육 주제에 해당할 수 있는 먹거리 이해력 영역에 따라 매체를 분류한 결과이다. 고려 전 단계 및 고려 단계는 51건(64.6%)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준비 단계가 22건(27.8%), 행동 및 유지 단계는 6건(7.6%)으로 나타났다. 행동 단계별 먹거리 이해력을 분류한 결과, ‘영양 및 안전’ 영역에 한정되었으며, 그 외에 ‘문화 및 관계’ 및 ‘사회 및 생태적’ 영역은 포함되지 않았다. 먹거리 이해력의 영양 및 안전 영역에 해당하는 교육 주제를 행동변화 단계별로 세분화한 결과, 고려 전 단계 및 고려 단계에서의 영양교육 매체 내용은 건강한 식생활 31건(60.8%), 만성질환 관리 12건(23.5%), 연하곤란 6건(11.8%), 여름철 노인 건강관리 2건(3.9%)이었다. 준비단계에서의 영양교육 매체 내용은 연하곤란 환자를 위한 식사 방법 실습 교육 10건(45.5%), 건강한 식사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 7건(31.8%), 만성 질환 관리를 위한 장기적인 식사 계획 5건(22.7%)이었고, 행동 및 유지단계에서는 만성 질환 관리를 위한 음식 선택 기술 4건(66.7%), 당뇨병 환자를 위한 모바일 앱을 통한 식이 모니터링 2건(33.3%)이었다.
본 연구는 주제범위 문헌고찰 방법을 사용하여 국내 노인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 매체를 범이론적 모델과 먹거리 이해력 영역을 기반으로 현황을 파악하여 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노인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과 관련하여 활용가능한 매체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총 73개의 문헌이 포함되었다. 배포 기관별로 매체를 분류하였을 시 정부/지자체 기관 및 관련 산하 기관에서 관련된 매체가 가장 많았다. 범이론적 모델에 따라 교육 매체를 분류하였을 때 고려 전 단계 및 고려 단계에서 사용 가능한 매체가 대부분이었고, 행동단계별 먹거리 이해력 영역을 적용했을 때에는 대부분 영양 및 안전 영역에 해당하였다. 영양 및 안전 영역에서 다룬 영양교육주제로는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정보가 가장 많이 차지하였다.
주제범위 문헌고찰은 특정 연구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기보다는 연구의 진행 현황, 규모 등을 포괄적으로 살펴보는 방법이다[9, 19]. 주로 해당분야의 이용가능한 근거의 유형을 조사하고자 할 때, 특정 주제와 분야에 대해 연구가 얼마나 수행되었는지를 조사하고자 할 때 및 체계적 문헌고찰의 선행 연구로서 수행하고자 할 때 등과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방법이다[18, 20]. 본 연구에서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 매체의 개발 주제와 현황 및 분포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맞춤형 노인 대상 영양교육을 위해 범이론적 모델과 먹거리 이해력 영역을 기반으로 필요한 교육 주제나 방법에 대한 향후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범이론적 모델은 행동변화를 목표로 하여 프로그램 및 교육 전략을 개발하는데 적합한 이론으로, 행동변화단계에 따라 중재전략을 제공하는 것이 건강위험행동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이다[21]. 모바일을 통해 개인 맞춤형으로 이뤄지는 상호작용은 행동 중재 효과를 높이거나 행동 강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22]. 따라서 헬스케어 프로그램들이 모바일과 같은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기반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노인 대상의 영양교육 매체 또한 온라인 기반의 매체 요구도는 증가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 기반의 매체가 29.1%의 비율을 보였고, 향후 이 비율은 더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매체를 범이론적 모델의 행동단계별로 구분하였을 때, 대부분의 매체는 고려 전 단계 또는 고려단계에 사용가능한 내용을 포함하였는데, 식품 또는 영양소 섭취의 이점이나 위험성, 적정섭취량, 식생활 지침과 같은 식생활 정보와 지식 제공 중심의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상대적으로 준비단계와 행동 및 유지단계에서 사용 가능한 매체의 교육 내용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었다. 따라서 향후 노인 대상의 영양교육 내용을 개발함에 있어서 준비단계 대상자들에게 적합한 건강한 식품 섭취 목표 설정이나 섭취 일정 계획, 건강한 식품 섭취 증진을 위한 조리 기술과 같은 매체나 내용이 필요할 수 있고, 행동 및 유지 단계의 대상자에서는 지속적으로 건강한 식품을 섭취하는 지의 모니터링을 위한 체크리스트, 건강하지 않은 식품을 건강한 식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 팁, 불건강한 식품 섭취를 제한할 수 있는 방법 등의 관련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매체나 건강한 식품 섭취 증진을 위해 노인이 직접 참여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상호적인 매체(예, 모바일 앱, 디지털 영양상담 등)의 활용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지속가능한 식생활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러한 식생활의 이해도와 실천력을 높일 수 있는 먹거리 이해력 향상은 중요하다[9]. 먹거리 이해력은 기능적, 상호작용적, 비판적 세 가지 핵심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능적 영역은 영양 및 안전 영역으로, 개인의 능력과 관련한 개념을 나타내며 식품 기술과 지식, 자아효능감 및 자신감, 식행동을 포함한다. 상호작용적 영역은 문화 및 관계 영역으로, 자신뿐만 아니라 공동체 안에서의 식품 소비와 선택, 개인과 식품과의 관계를 포함하며, 다양한 식품을 사회적인 방법으로 즐기고 건강한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비판적 영역은 사회 및 생태적 영역으로, 자신과 공동체에서 더 나아가 환경까지 생각하는 다양한 사고력을 의미하고, 식품 선택이 사회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한다[23]. 또한 이는 지속 가능한 환경적 요인과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을 포함한다[23]. 이러한 먹거리 이해력 개념을 적용해 매체의 영양교육 내용을 구분하였을 때 대부분 기능적 영역인 영양 및 안전 영역에 해당했으며, 문화 및 관계 영역과 사회 및 생태적 영역에 해당하는 국내 노인 대상의 영양교육 자료가 부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화 및 관계 영역에 해당하는 영양교육 자료는 조리 및 식사하는 과정에 집중할 수 있는 내용이나 다양한 문화권과 관련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다. 따라서 노인이 음식을 직접 조리하고, 식사하는 과정에 음식에 집중하고 오감을 느끼고 즐길 수 있는 교육내용이 포함된 매체나 주변 지인들과 음식을 나누고 즐기거나 다양한 문화권의 음식을 소개하는 내용이 포함된 교육 내용과 매체 개발을 고려할 수 있다. 사회 및 생태적 영역은 지속가능성 식단이나 동물복지 및 친환경 식품, 로컬 푸드와 관련된 영양교육과 매체를 고려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노인 대상의 영양교육 매체 유형을 살펴보면 기존의 오프라인 기반 중심의 매체에서 벗어나 동영상, 카드 뉴스와 같은 온라인 기반의 매체의 비율이 높았던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보통신 기술이 계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키오스크 이용이나 스마트폰으로 인한 결제 등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와 디지털 기기에 대한 접근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인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역량의 강화에 많은 초점을 두고 있다[24]. 최근 온라인 환경에서 새로운 사회적 관계 활동을 형성함으로써 삶의 즐거움을 찾는 노인들이 증가함에 따라 앱이나 웹과 같은 다양한 온라인 기반의 영양교육 매체 개발은 중요할 것이다[25]. 디지털 리터러시가 높은 노인의 경우, 개인이 인지하는 주관적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심리적 안정감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을 위한 온라인 기반의 교육 매체 개발의 요구도는 점차 높아질 것으로 사료된다[24]. 그러나 노인들은 디지털 기기에 대한 접근 및 활용에서 소외되기 쉬운 집단이기 때문에 향후 디지털 리터러시가 낮은 노인들이 접근하기 쉬운 온라인 기반의 매체 개발 및 노인 친화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와 사용성 테스트를 실시하여 실효성을 검증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26].
Limitations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출판된 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출판되지 않은 영양교육 매체 연구가 포함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이로 인해 특정 영양교육 매체의 연구가 누락될 가능성이 있으며, 연구 결과의 포괄성(comprehensiveness)이 제한될 수 있다. 둘째, 일부 영양교육 매체는 개발 이후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기관의 홈페이지나 검색 엔진에서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특정 매체가 연구에서 제외되는 한계가 있다. 마지막으로, 문헌고찰을 통해 다양한 영양교육 매체의 종류와 내용을 분석하였으나, 이들 매체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즉, 연구에서 제시된 매체들이 노인 대상 교육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지, 사용자(노인 및 교육자)의 만족도와 접근성이 어떠한 지에 대한 실증적 데이터가 부족하여, 연구 결과를 실무에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Conclusion
본 연구는 주제범위 문헌고찰을 통해 국내 노인을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 매체의 현황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매체 활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대부분의 교육 주제는 영양 및 안전 영역 중심의 주제로, 정보나 지식 제공 기능을 위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었다. 향후, 노인 대상의 영양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노인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뿐만 아니라 행동단계별 특성을 고려하여 행동 변화를 유도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지속 가능한 식생활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 주제를 포함하여 다양한 디지털 기반의 매체 확대 및 지역사회 기반의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CONFLICT OF INTEREST

There are no financial or other issues that might lead to conflicts of interest.

FUNDING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the Basic Science Research Program through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 fund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NRF-2021R1I1A3049883).

DATA AVAILABILITY

Research data is available upon request to the corresponding author.

Supplementary Table 1.
Information on nutrition education materials for the elderly.
kjcn-2025-00094-Supplementary-Table-1.pdf
Fig. 1.
PRISMA-ScR flow diagram of study selection for scoping review on nutrition education media for older adults in Korea.
kjcn-2025-00094f1.jpg
Table 1.
Type of nutrition education material
Education material Value
Media type
Card news 24 (30.4)
Video 21 (26.6)
Power Point lecture material 12 (15.2)
Leaflet 8 (10.1)
Poster 3 (3.8)
Booklet 3 (3.8)
Manual/guidebook 3 (3.8)
Mobile APP, website 2 (2.5)
Infographic 2 (2.5)
Educational charts 1 (1.3)
Scope of use (online/offline application)
 Offline 30 (38.0)
 Online 23 (29.1)
 Both 26 (32.9)
Total 79 (100)1)

n (%).

1)Out of a total of 73 types of media, six were counted more than once when classified by media type.

Table 2.
Source of nutrition education material
Source Value
Government/local government agencies 59 (80.8)
 Seoul Food Life Support Center 31 (52.5)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e 11 (18.6)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Food Safety Korea 10 (16.9)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4 (6.8)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 3 (5.1)
Media search engines 10 (13.7)
 Academic thesis from RISS 7 (70.0)
 Article from Korean Medical Database and KMbase 2 (20.0)
 Article from PubMed 1 (10.0)
Academic societies and associations 4 (5.5)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3 (75.0)
 The Korean Society of Lipid and Atherosclerosis 1 (25.0)
Total 73 (100)

n (%).

Table 3.
Distribution of materials by transtheoretical stages and food literacy
Materials Value
Precontemplation and contemplation 51 (64.6)
 Nutrition and safety domain 51 (100)
  Information on healthy eating habits 31 (60.8)
  Dietary information for chronic disease management 12 (23.5)
  Dietary information for dysphagia 6 (11.8)
  Methods for elderly health management in summer 2 (3.9)
 Cultural and relationship 0 (0.0)
 Social and ecological 0 (0.0)
Preparation 22 (27.8)
 Nutrition and safety domain 22 (100)
  Practical training on meal methods for patients with dysphagia 10 (45.5)
  Methods of healthy dietary practices 7 (31.8)
  Long-term dietary plan for chronic disease management 5 (22.7)
 Cultural and relationship 0 (0.0)
 Social and ecological 0 (0.0)
Action and maintenance 6 (7.6)
 Nutrition and safety domain 6 (100)
  Food selection skills for managing chronic diseases 4 (66.7)
  Dietary monitoring by a mobile app for diabetic patients 2 (33.3)
 Cultural and relationship 0 (0.0)
 Social and ecological 0 (0.0)
Total 79 (100)1)

n (%).

1)Out of a total of 73 types of media, six media were counted more than once when classified by transtheoretical stages and food literacy.

  • 1. Chang H, Yoo H, Chung H, Lee H, Lee M, Lee K, et al.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tool for the food safety and nutrition management education projects targeting the middle class elderly: application of the balanced score card and the structure-process-outcome concept. J Nutr Health 2015; 48(6): 542-557. Article
  • 2. Han S, Jeon M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the elderly in low income. Korean J Hum Ecol 2019; 28(2): 171-183.
  • 3. Kim JW. Paradigm shift to sustainable dietary education from the confusion of dietary education and nutrition education. J Korean Pract Arts Educ 2018; 24(4): 17-37. Article
  • 4. Son K, Kang M, Park J, Lee H, Park KH, Yoon D, et al.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evaluation of school-based program combined school meal and nutrition education. Public Health Wkly Rep 2023; 16(15): 443-463.
  • 5. Park YB, Jeon MS. A cross-sectional study on nutrition education plan for elderly social welfare facility residents and users. Korean J Hum Ecol 2024; 33(2): 291-303. Article
  • 6. Kim HK, Kim B. The analysis of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by applying cognitive diagnostic model. School Math 2013; 15(2): 289-314.
  • 7. Prochaska JO, Velicer WF. The transtheoretical model of health behavior change. Am J Health Promot 1997; 12(1): 38-48. ArticlePubMedPDF
  • 8. Park S, Gu MO. Development and effects of combined exercise program for older adults with sarcopenia based on transtheoretical model. J Korean Acad Nurs 2018; 48(6): 656-668. ArticlePubMedPDF
  • 9. Yoo H, Jo E, Kim K, Park S. Defining food literacy and its application to nutrition interventions: a scoping review. Korean J Community Nutr 2021; 26(2): 77-92. ArticlePDF
  • 10. Lee S, Park S, Kim K. Food literacy and its relationship with food intake: a comparison between adults and older adults using 2021 Seoul Food Survey data. Epidemiol Health 2023; 45: e2023062. ArticlePubMedPMCPDF
  • 11. Park YB, Jeon MS. A study on the demand for developmen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elderly welfare facilities : focusing on in-depth interviews. Korean J Hum Ecol 2024; 33(4): 533-544. Article
  • 12. Arksey H, O’Malley L. Scoping studies: towards a methodological framework. Int J Soc Res Methodol 2005; 8(1): 19-32. Article
  • 13. Levac D, Colquhoun H, O’Brien KK. Scoping studies: advancing the methodology. Implement Sci 2010; 5: 69.ArticlePubMedPMCPDF
  • 14. Tricco AC, Lillie E, Zarin W, O’Brien K, Colquhoun H, Kastner M, et al. A scoping review on the conduct and reporting of scoping reviews. BMC Med Res Methodol 2016; 16: 15.ArticlePubMedPMC
  • 15. Peters MDJ, Marnie C, Tricco AC, Pollock D, Munn Z, Alexander L, et al. Updated methodological guidance for the conduct of scoping reviews. JBI Evid Implement 2021; 19(1): 3-10. ArticlePubMed
  • 16. Mays N, Roberts E, Popay J. Synthesising research evidence. In: Allen P, Allen P, Black N, Clarke A, Fulop N, Anderson S, editors. Studying the organisation and delivery of health services. Routledge; 2004. p. 200-232.
  • 17. Grimshaw J. A guide to knowledge synthesis: a knowledge synthesis chapter [Internet]. Canadian Institutes of Health Research; 2010 [cited 2024 Nov 20]. Available from: https://cihr-irsc.gc.ca/f/41382.html
  • 18. Seo HJ. The scoping review approach to synthesize nursing research evidence. Korean J Adult Nurs 2020; 32(5): 433-439. ArticlePDF
  • 19. Sarrami-Foroushani P, Travaglia J, Debono D, Clay-Williams R, Braithwaite J. Scoping meta-review: introducing a new methodology. Clin Transl Sci 2015; 8(1): 77-81. ArticlePubMed
  • 20. Munn Z, Peters MDJ, Stern C, Tufanaru C, McArthur A, Aromataris E. Systematic review or scoping review? Guidance for authors when choosing between a systematic or scoping review approach. BMC Med Res Methodol 2018; 18(1): 143.ArticlePubMedPMCPDF
  • 21. Kim N, Hong KS, Jung IK. Nutrition quotient and dietary self-efficacy according to the transtheoretical model in adolescent athletes. Exerc Sci 2022; 31(4): 499-510. ArticlePDF
  • 22. Hwang JY, Park MY, Kim K, Lee SE, Shim JE. Design of service delivery for a child obesity prevention and management program using technology convergence. J Nutr Health 2014; 47(5): 374-384. Article
  • 23. Nutbeam D. The evolving concept of health literacy. Soc Sci Med 2008; 67(12): 2072-2078. ArticlePubMed
  • 24. Oh JA, Yoo JW. A study on the effects of digital literacy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and life satisfaction of the elderly. Korean Public Manag Rev 2018; 32(2): 319-344. Article
  • 25. Kim SJ, Yang YS, Lee IS, Kim JW, Kang JM. A study on the impact of information sharing activities of the elderly in an online environment on quality of life: based on socioemotional selectivity theory. Proceedings of 2009 KMIS Spring Conference: Green IT overcome the seconomic crisis; 2009 Jun 12; Seoul: p. 271-276.
  • 26. Kim H, Shim J. Digital literacy of elderly people and social activities. Korean J Policy Anal Eval 2020; 30(2): 153-180.

Figure & Data

REFERENCES

    Citations

    Citations to this article as recorded by  

      • PubReader PubReader
      • ePub LinkePub Link
      • Cite
        CITE
        export Copy Download
        Close
        Download Citation
        Download a citation file in RIS format that can be imported by all major citation management software, including EndNote, ProCite, RefWorks, and Reference Manager.

        Format:
        • RIS — For EndNote, ProCite, RefWorks, and most other reference management software
        • BibTeX — For JabRef, BibDesk, and other BibTeX-specific software
        Include:
        • Citation for the content below
        Current status of nutrition education media and its utilization in providing customized nutrition information for older adults in Korea: a scoping review based on the transtheoretical model and food literacy
        Korean J Community Nutr. 2025;30(3):175-182.   Published online June 30, 2025
        Close
      • XML DownloadXML Download
      Figure
      • 0
      We recommend
      Current status of nutrition education media and its utilization in providing customized nutrition information for older adults in Korea: a scoping review based on the transtheoretical model and food literacy
      Image
      Fig. 1. PRISMA-ScR flow diagram of study selection for scoping review on nutrition education media for older adults in Korea.
      Current status of nutrition education media and its utilization in providing customized nutrition information for older adults in Korea: a scoping review based on the transtheoretical model and food literacy
      Education material Value
      Media type
      Card news 24 (30.4)
      Video 21 (26.6)
      Power Point lecture material 12 (15.2)
      Leaflet 8 (10.1)
      Poster 3 (3.8)
      Booklet 3 (3.8)
      Manual/guidebook 3 (3.8)
      Mobile APP, website 2 (2.5)
      Infographic 2 (2.5)
      Educational charts 1 (1.3)
      Scope of use (online/offline application)
       Offline 30 (38.0)
       Online 23 (29.1)
       Both 26 (32.9)
      Total 79 (100)1)
      Source Value
      Government/local government agencies 59 (80.8)
       Seoul Food Life Support Center 31 (52.5)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e 11 (18.6)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Food Safety Korea 10 (16.9)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4 (6.8)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 3 (5.1)
      Media search engines 10 (13.7)
       Academic thesis from RISS 7 (70.0)
       Article from Korean Medical Database and KMbase 2 (20.0)
       Article from PubMed 1 (10.0)
      Academic societies and associations 4 (5.5)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3 (75.0)
       The Korean Society of Lipid and Atherosclerosis 1 (25.0)
      Total 73 (100)
      Materials Value
      Precontemplation and contemplation 51 (64.6)
       Nutrition and safety domain 51 (100)
        Information on healthy eating habits 31 (60.8)
        Dietary information for chronic disease management 12 (23.5)
        Dietary information for dysphagia 6 (11.8)
        Methods for elderly health management in summer 2 (3.9)
       Cultural and relationship 0 (0.0)
       Social and ecological 0 (0.0)
      Preparation 22 (27.8)
       Nutrition and safety domain 22 (100)
        Practical training on meal methods for patients with dysphagia 10 (45.5)
        Methods of healthy dietary practices 7 (31.8)
        Long-term dietary plan for chronic disease management 5 (22.7)
       Cultural and relationship 0 (0.0)
       Social and ecological 0 (0.0)
      Action and maintenance 6 (7.6)
       Nutrition and safety domain 6 (100)
        Food selection skills for managing chronic diseases 4 (66.7)
        Dietary monitoring by a mobile app for diabetic patients 2 (33.3)
       Cultural and relationship 0 (0.0)
       Social and ecological 0 (0.0)
      Total 79 (100)1)
      Table 1. Type of nutrition education material

      n (%).

      Out of a total of 73 types of media, six were counted more than once when classified by media type.

      Table 2. Source of nutrition education material

      n (%).

      Table 3. Distribution of materials by transtheoretical stages and food literacy

      n (%).

      Out of a total of 73 types of media, six media were counted more than once when classified by transtheoretical stages and food literacy.


      Korean J Community Nutr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Close layer
      TOP